쿠킹/떡,전통음료

건강에 좋다는 시원한 막걸리 한 사발 만들어 보기.

bakecreamy 2010. 5. 14. 22:32











요즘 막걸리 열풍이라던데 다양한 맛의 막걸리가 나왔고
보졸레누보와 같은 막걸리 누보가 나왔다고 들었습니다.
막걸리 자체도 마시고 깊었지만

생막걸리를 이용한 빵이나 떡을 만들어 보고 싶은 욕망에 ..
만들어 봤네요.


여러번 만들어 본 결과
멥쌀로 만든 술은 좀 쓴 맛이 더했고
찹쌀만으로 만든 술은 좀 더 부드러운 맛이 나네요.

 

 



당장 먹을 건 냉장 보관하고
나머지는 냉동 보관하세요.

먹기전 실온에 두면 어렵지 않게 녹으니 그때 드시면 되구요.
괴일 막걸리 같이 이런 저런 이름이 붙은 막걸리는 냉장 보관 할 때 굵게 썰어 넣어도 될 것 같네요.



살얼음 동동 .

얼려도 보았어요.




 

 

 

막걸리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 

한 번씩 저어주고 상태를 확인하면 될 정도의 간단한 작업입니다. 

 

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발효인데

날씨가 더운 한 여름엔 좀 서늘한 곳에 두고

날이 차가운 한 겨울엔 좀 따뜻한 곳을 선택하셔야 합니다. 

 

실온보다 약간 높은 정도의 온도를 유지해주면 되는데

과발효 되면 하루밤 사이에도 물과 밥알이 분리되어 식초로 변하구요

너무 차가워서 발효가 안되면 막걸리가 안되겠죠.

 

전 여름엔 그늘진 곳에 그냥 두었구요

요즘 처럼 추울 땐 보온밥통위에 티타올 여러장 겹치고 그 위에 올려 놓았어요.

큰 비닐봉지 하나 뒤집어 씌워서...

 



내가 직접 만든 수울 ~~~~


엄청 뿌듯하죠 ^^*